본문 바로가기

SOS랩

SOS랩 1차 역량강화 교육 (코로나 때문에 화상교육으로..)

코로나로 많은 행사와 모임이 취소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저희 재단이 사업비를 받아 진행 중인 SOS랩 또한 코로나로 인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이번에 진행한 역량강화 교육 또한 화상교육으로 대체되면서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신선한 느낌도 있으니, 열심히 듣기 위해 스크린을 설치했습니다.

 

SOS랩은 리빙랩과 비슷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SOS랩 보다 먼저 이루어지고 있던 리빙랩과 비교하고 그 사례에 대해서 많이 공부하곤 하는데요. 이번 교육 또한 리빙랩의 우수사례를 많이 보여주고 부가적인 설명을 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리빙랩 사례로 춘천 석사천에 시민정원 분양을 하여 자연스럽게 공공하천을 관리하는 '리틀 포레스트' 프로젝트를 하였는데요. 아파트에 살고 계신 분들의 로망 중의 하나가 '나만의 정원'을 갖는 것인데, 유휴공간으로 버려져 있던 하천 부지를 시민들에게 분양하고 함께 가꾸는 일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플랫폼 우수사례도 설명되었는데요. 저희 경남 공익재단은 현재 경남지역의 시민사회활동가들의 활동을 돕기 위해 플랫폼을 제작 중에 있어서 해외의 사례들이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특히, 일본의 로컬굿 요코하마가 눈에 띄었습니다. 로컬 굿 요코하마는 일본 요코하마의 지역사회 플랫폼으로 펀딩, 재능기부,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정보와 지역사회 리포터를 운영하여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의 문제점을 인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유휴공간 등 자원들을 보여줌으로써 비영리단체들의 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화상교육으로 진행되어서 직접적인 소통은 힘들었지만 전국의 단체들과 함께 제스쳐로 강사분들과 소통하며 유익하고 즐거운 강의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