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S랩

경남SOS랩 2021년 사회안전문제 디자인단 RFP 워크숍 진행

안녕하세요. 경남공익재단입니다^^ 

 

경남SOS랩 사회안전문제해결 SOS랩 운영 및 SW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제안요청서를 작성하는

워크숍이 11월 10일 수요일 첫 회차가 시작하였습니다. 

 

퍼실리테이터분들이 회의를 이끌어 디자인단으로 모집된 분들과 함께 각 주제에 대한 문제해결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논의하여 기업에 요청할 RFP를 작성하기까지 3회 워크숍이 운영됩니다. 

 

문제정의된 세가지의 과제가 각 회의실에서 첫 회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에 회의를 이끌어주신 퍼실리테이터분들은 홀가분연구소에서 와주셨습니다. 

 

이미혜 퍼실리테이터 이한준 퍼실리테이터

 

주제1. "홍수, 산사태 등의 예상 피해정보와 영향도를 미리 알 수 있으면 좋겠다."

 

문제정의 워크숍으로 구체화된 내용을 분석하고, 디자인단들과 아이디어를 발산하여 실제 SW기술을 접목할 부분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홍수, 산사태 등의 예상 피해정보와 영향도를 알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는 많지만, 일반 도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경남에서 발생하는 홍수나 산사태의 정확한 데이터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고, 지자체나 산림청에 의견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주제2. "언제나 확인 가능한 경남 통합 환경 안전지도가 있었으면 좋겠다."

 

언제나 확인 가능한 경남 통합 환경 안전지도의 경우, 범위가 너무 광범위한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도민들의 의견은 수질, 대기, 범죄 등 안전에 관한 모든 사항에 대해 안전지도가 필요하다고 제시했지만, 연구비와 연구기간에 대한 제약으로 그 범위를 축소하고 한 부분에 집중하여 기존에 산재해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주제3.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IT개발"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IT 개발의 경우, 문제정의를 통해 실제 시각장애인의 의견과 시각장애인복지시설에 근무하시는 실무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IT전문가들이 의견을 발산했습니다. 연구비와 연구기간에 대한 제약으로 실현 가능성 있는 내용을 뽑기가 힘들었지만, 최대한 상황에 맞게 의견을 나누었고, 시각장애인 이동에 필요한 스마트기기와 위치인식 시스템, 2가지 내용으로 선별하여 다음주 추가적인 상세내용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첫 워크숍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공유가 있었고, 세시간의 워크숍 시간이 짧게 느껴졌습니다!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좋은 결과물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앞으로도 경남 SOS랩 사회안전문제발굴에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