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S랩

S.O.S랩 문제발굴 위한 퍼실리테이션 워크숍

SOS랩이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하여 실체화 시키는 과정을 담는데요.

요번 워크숍에서는 가치와 목표 설정 - 문제발굴 - 아이디에이션 - 프로토타이핑 - 현장 확산 - 비지니스 모델의 6단계의 과정 중 2단계인 문제발굴 과정을 퍼실리테이션을 통해서 진행했습니다. 

경상남도 지역사회 주민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와 소통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안전 문제들을 발굴, 선정하여 향후 ICT융합기술을 통해 지속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인데요.

지역사회 주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하여 전문 퍼실리테이터들이 행사의 진행을 맡았고, 문제해결 중심의 워크숍 설계에 맞추어 지역사회 주민들이 SOS랩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도출하였습니다.

문제발굴 퍼실리테이션 워크숍은 테이블 팀원들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 여겼습니다. 각 테이블 마다 보조 퍼실리테이터들이 함께하고 한사람의 소극적 참여자도 없이 진행했습니다.

경남의 사회안전에 관한 문제를 선정하고 각자의 경험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특히 디자인챌린지 원인 분석하기는 Fishbone 도구를 이용하여 원인을 깊고 다양하게 탐색하면서 핵심원인을 찾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그 후에는 앞서 도출된 여러 의견들을 토대로 해결방안 탐구질문을 개발, '어떻게 하면~' 이라는 질문을 만들고 질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정리하면서 워크숍 과정을 마쳤습니다.